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간식으로 좋은 샐러리 효능 다섯가지! 샐러리 보관법과 샐러리 먹는법

by 야채요정 2020. 5. 4.

안녕하세요. 요즘 저희 가족들이 가장 많이 먹는 야채가 있습니다. 바로 샐러리입니다. 제가 어떤 TV프로그램에서 한 요리사님이 샐러리를 가방에 넣고 중간중간 간식처럼 빼먹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과연 얼마나 몸에 좋길래 저렇게 들고다니면서까지 먹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궁금함에 샐러리를 사서 먹어보았지요. 그랬더니 아삭거리면서 시원한 맛이 마치 중독되는 듯한 그런 맛이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식으로도 먹기 좋은 샐러리 효능 다섯가지와 샐러리 보관법, 샐러리 먹는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다이어트 식품 

샐러리효능 첫번째는 다이어트에 좋다는 점입니다. 다이어트에 중요한 물질은 식이섬유입니다. 적은 칼로리로도 포만감을 얼마나 줄 수 있는지가 다이어트 식품의 중요한 요건입니다. 그런데 샐러리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K, 비타민C, 비타민B를 함유하고 있지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다가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를 할 때 섭취하기 좋고 비타민도 풍부하므로 일석이조의 식품입니다.




소화기능개선

샐러리의 두번째 효능으로는 소화 기능을 도와줍니다. 샐러리에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풍부한 수분은 소화기능을 도와줍니다. 또한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에 좋은 야채이기도 합니다. 섬유질은 장의 순환기능을 증진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물광피부 

샐러리 내에 있는 풍부한 수분은 몸속 깊은곳으로부터 수분을 채워주어 피부를 아름답게 만들어줍니다. 피부에게 가장 좋은 성분은 바로 수분입니다. 물을 꼬박꼬박 섭취해주어야 피부가 광채를 내뿜게 되는데, 샐러리는 수분이 매우 풍부한 야채 중의 하나로서, 피부가 좋아지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안좋은 것이 바로 염증인데요, 샐러리에는 염증을 줄이는 여러가지 다당류가 함유되어있습니다. 샐러리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여드름에 매우 좋습니다. 



체액균형유지 

샐러리에는 전해질이 풍부합니다. 우리 체내의 주요 전해질로는 나트륨, 칼륨, 염소, 중탄산염 등이 있습니다. 알맞은 농도의 전해질을 유지해야만이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샐러리효능 다섯번째로는, 우리 몸의 혈액 중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준다는 것입니다. 고혈압과 당뇨병환자들에게 매우 좋은 소식입니다. 이렇게 콜레스테롤을 낮출수 있는 이유는 샐러리에 함유된 부틸프탈레이트 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 연구에 의하면 샐러리 줄기를 하루에 4개 섭취하였을 때 콜레스테롤이 7%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고, 쥐에게 실험했을 때 샐러리 추출물을 지방식과 함께 섭취한 쥐는 혈중 지방질이 더 낮게 생성되었습니다. 


샐러리 보관법 

샐러리 보관법으로는, 일단 깨끗이 씻은 후 하얀 밑부분을 칼로 잘라내어 주세요. 그리고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저는 샐러리가 길기 때문에 그 때 그때 가위로 절반 정도 잘라먹으면 편해서 그냥 긴 통에 샐러리 채로 보관해놓는 게 가장 좋더라고요. 그런데 샐러리줄기가 얼지 않도록 냉장고 온도를 너무 차갑게 하시진 마세요! 샐러리 보통 줄기를 많이 드시는데 잎파리는 잘라내어 따로 보관해서 음식 위에 데코레이션을 하거나 샐러드, 수프를 만들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샐러리 먹는법

샐러리 먹는법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는 그냥 씻은 줄기 채로 씹어먹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냥 먹으면 심심하므로 샐러리와 같이 먹는 소스 중에서 랜치소스가 있습니다. 랜치소스는 마요네즈를 베이스로 양파나 허브류를 첨가하여 만든 소스인데 고소하면서 개운하여 샐러리와 매우 잘 어울립니다. 샐러리를 그냥 드실 때는 랜치소스에 찍어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샐러리 주스로도 많이 갈아먹습니다. 그린 주스로 케일, 키위, 샐러리 같이 갈아드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샐러리를 이용한 샐러리 요리로는, 달걀이나 버섯과 같이 볶아서 샐러리볶음을 해 먹기도 하고, 샐러리잎은 무쳐서 샐러리잎 무침을 만들어도 됩니다. 샐러리 잎 장아찌를 해서 드셔도 됩니다. 샐러리는 브로콜리처럼 스프를 만들어서 먹어도 맛이 있고, 돼지고기 볶을 때 첨가해도 좋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저는 샐러리를 이용해서 샐러드나 만들어봤지 실제로 저런 볶아먹는 요리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생으로만 먹어보았습니다. 왜냐하면 샐러리의 유효 성분을 가장 많이 먹으려면 생으로 꼭꼭 씹어먹거나 주스 갈아서 생즙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하지만 생야채가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볶아서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샐러리에 당근과 같은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흡수가 잘 될 것입니다. 

댓글